본문 바로가기
돈 그리고 여유

암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내용과 상담요령

by 정오와 자정 2018. 3. 26.

우리나라 사람이 암에 걸리는 확률이 높아지면서 암보험 흐름에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에게 유리한 비갱신형암보험의 보장이 축소되는 대신 갱신형암보험 보장이 좋아지고 있어 갱신형암보험으로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보험료가 저렴한 암보험 상품은 보장이 아주 열악하게 변화하고 있어 암보험 가입시 유의해야 한다.





암보험종류


암보험은 크게 진단형과 종합형으로 분류되다. 진단형은 암으로 확진시 한번 고액의 진단금만 지급하고 더 이상의 지원이  되지 않는 암보험이며, 종합형은 수술비, 입원비, 방사선치료비, 항암약물치료비, 통원치료비 등 사유가 발생할때 마다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당연히 암발생시 고액의 진단금을 지급하는 진단형이 자금 순환에 도움이 된다.





암보험 용어와 내용


1. 갱신형과 비갱신형

갱신형은 정해진 시간(1~3년)마다 새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과 같은 보험으로 초기에는 보험료 저렴하지만 갈수록 보험료가 폭증하는 단점이 있다. 반면 비갱신형은 초기에 정해진 보험료가 비싼 대신 납기 기간동안 보험료가 일정한 장점이 있어 가급적 비갱신형암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 무해지환급형

순수보장형은 만기가 되어도 보험료를 아주 돌려받지 못하거나 일부만 돌려 받을 수 있다. 대신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반면 만기가 되면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는 만기환급형은 보험료가 그만큼 비싼 단점이 있다. 무해지환급형은 보험료가 저려한 대신 만기시까지 보험을 해지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보험상품의 유지에 자신이 있을 경우 유리한 상품이다.



3. 납입기간, 보장기간, 만기

비갱신암보험의 경우 정해진 기간(10년, 20년, 30년 등) 보험료를 납입할 경우 보험료를 내는 기간이 납입기간이며, 보장기간은 80세, 90세, 100 등으로 계약시 정할 수가 있다. 만기는 암을 보장하기 위해 정하는 최종 나이를 말한다.


4. 보험사 기준의 암종류

암보험사는 고액암,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으로 분류한다. 생명보험사는 갑상선암, 생식기암과 같은 암은 소액암으로 분류하는 반면 화재보험 가운데 몇곳에서는 일반암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소액암(유사암) 보장금액이 일반암의 10%로 보장하기도 해 20%로 보장하는 암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 5대고액암 ; 식도암, 췌장암, 뼈암, 뇌암, 림프종

- 일반암 : 폐암,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남자는 위,간, 대장암을, 여자는 대장내막암, 유방암,생식기암을 강화)

- 소액암(유사암) : 기타피부암, 갑상샘암, 제자리암

- 2차암 : 재발암이나 전이암



5. 보험료납입면제

손해보험은 보험상품에 상관없이 80% 후유장해시 보험료납입이 면제되며, 암보험은 2차암 특약시에만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생명보험은 여러신체부위의 장해지급률이 합해 50% 이상인 경우 보험료납입이 면제되며,생보사 암보험은 진단과 더불어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6. 다이렉트 암보험비교사이트

다이렉트보험은 각 보험사와 바로 계약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통상 보험설계사 비용만큼 보험료가 저렴하다. 따라서 종합보험대리점에서 진행하는 다이렉트 보험비교사이트는 존재하지 않지만 대리점 역시 15%에 가까운 보험료 절감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첫회 보험료를 할인받을수 있다.




암보험 상담요령


보험가입 방법은 온오프를 떠나 보험설계사, 보험사, 비교사이트(대리점)를 통해서 가입이 진행된다. 상담시 자신의 주민번호 조회를 통해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을 알 수 있어 중복된 보장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보험가입 상담에 앞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증서 내용을 확인하고 상담에 임하면 중복가입을 피하고 보험료 절감이 가능하다.


암보험을 비롯한 대부분의 보험상품은 용어가 어렵고 우리가 쉽게 접하는 용어가 아니라 상담원과 대화시 알아듣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보험 상담에 앞서 기본적인 용어를 알고 상담에 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