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여유

집 곰팡이(옷, 욕실, 벽지, 가구 등) 제거하는 방법

by 정오와 자정 2019. 10. 3.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되면 그동안 습기로 찌든 구석구석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추운 겨울이 되면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곰팡이는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구석이나 가구가 위치한 곳, 습기가 많은 욕실 등에 잘 자란다. 따라서 평소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은 하나하나 점검한 다음 곰팡이 제거제 등을 이용해서 제거해 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

 

(욕실 타일곰팡이)

 

집 곰팡이 제거제 종류는?

 

가정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곰팡이 제거제는 다양하다. 곰팡이는 옷을 비롯해 벽지, 목재, 타일. 시멘트 등 다양한 곳에 뿌리를 내리기 때문에 이들을 제거하기 위 헤서는 그에 적합한 곰팡이 제거제가 무엇인지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식초다. 그 외 표백제, 과산화수소, 베이킹소다, 중탄산나트륨, 퐁퐁 등이 대표적인 재료들이며 저렴하게 판매하는 곰팡이 제거제 또한 많이 이용된다.

 

(저렴한 곰팡이 제거제)

 

 

1. 옷곰팡이 제거제와 제거방법

 

옷에 곰팡이가 피면 정말 짜증 난다. 돈 주고 산 옷감이 곰팡이균에 의해 손상되기 때문에 정도에 따라 옷을 버려야 하는 경우까지 생기기 때문이다. 옷 곰팡이는 푸른곰팡이, 검은곰팡이, 누룩곰팡이가 대부분인데 옷감과 이들 곰팡이 종류, 곰팡이가 핀 정도에 따라 세탁방법이 다르다.

 

- 초록색곰팡이 : 곰팡이를 털어낸 후 강한 햇빛에 말려 세탁하면 곰팡이가 사라진다.

- 검은색곰팡이 : 과탄산소다와 물을 2 : 1로 희석시킨 물을 곰팡이가 핀 부위에 바르고 하루 정도 그늘에 놔둔 후 세탁한다.

 

 

(옷곰팡이를 제거한 모습)

 

- 곰팡이 정도가 미미하다면 : 대부분 휴지로 닦아낸 후 주방세재나 중성세제로 비빈 후 햇빛에 말려서 빨면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끓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타서 식힌 후 곰팡이가 핀 부분에 바르고 말린 후 세탁하면 된다. 흰 옷은 휴지에 표백제를 충분하게 적셔 곰팡이가 핀 부분에 올려두면 자연스럽게 제거한 후 말려서 세탁한다. 

 

- 곰팡이가 중증 정도라면 : 우선 강한 햇빛에 2 ~ 3 시간 말린 후 면소재는 표백제와 물을 2 : 1 비율로 희석시킨 물에, 실크류는 암모니아와 물의 비율을 3 : 1로 희석시킨 물에 담갔다 세탁한다. 무스탕은 스펀지로 살 살 닦아주면 곰팡이 제거가 가능하며, 광택을 내고 싶다면 소독용 에탄올을 분무기에 넣어 분사해주면 된다. 가죽옷은 베이킹소다에 물을 살짝 넣은 다음 스펀지에 묻혀 문질러 곰팡이를 제거한 후 마른 스펀지로 닦아내고 스펀지에 올리브유를 묻혀 마무리한다.

 

- 곰팡이 정도가 심각하다면 :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곰팡이가 지워지지 않을 것 같다면 전문점에 맡긴다.

(※ 요즘은 먼지와 세균을 제거하고 옷 주름까지 유지해주는 생활가전제품 스타일러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화장실, 욕실 곰팡이제거엔 표백제. 락스. 베이킹소다가 최고

 

표백제를 사용한 곰팡이 제거는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표백제의 특성상 타일 등에 사용하면 완벽한 곰팡이 제거제가 된다. 욕실 타일 등에 핀 곰팡이는 대부분 검은곰팡이일 것이다. 표백제 외에 베이킹소다를 물에 1 : 1로 푼 다음 걸레나 스펀지에 묻혀 곰팡이를 문대서 제거한다. 구연산을 물과 섞어 준비한 후 구연산수로 다시 한번 문질러 준 후 물로 씻어주면 된다.

 

(화장살 곰팡이제거)

 

욕조에 핀 곰팡이는 락스를 1 : 1로 섞은 후 분무기에 넣어 욕조에 뿌린 다음 30분 후에 닦아내거나 표백제를 적신 휴지를 하루동안 붙여놓으면 제거가 가능하다. 이 외 세면대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지만 변기는 냄새가 강한 락스와 같은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해서 솔로 제거한 후 씻어내는 것이 좋다.

 

 

벽지 곰팡이 제거방법

 

벽지곰팡이 생긴 곰팡이 역시 정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벽지 곰팡이 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곰팡이 제거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곰팡이는 휴지로 닦아낸 다음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고 한두 시간 지나면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만약 곰팡이가 많이 피어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도 효과가 미약하다면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고 흰색 휴지를 붙여서 5시간~24시간 경과 후에 살펴보자. 아마 대부분 깨끗하게 곰팡이가 제거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벽지곰팡이 제거 후 모습)

 

만약 이 방법으로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고 지저분함이 남는다면 전체적인 벽지를 제거한 후 벽면에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서 건조시킨 다음 별지를 새로 붙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도 저도 자신이 없다면 곰팡이 제거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가구 곰팡이 제거 방법

 

이사를 하거나 가구 배치를 다시 하다 보면 가구에 곰팡이가 핀 것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가구 곰팡이는 공기가 제대로 통하지 않거나 겨울철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서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곰팡이 정도가 가볍다면 휴지나 마른걸레로 닦아낸 다음 곰팡이 제거제로 마무리한 후 건조하면 된다. 하지만 정도가 심각하다면 전문 곰팡이 제거 업체에 의존하는 것이 비용이 저렴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다만 곰팡이를 제거한 후에는 가구에 환기가 잘 되도록 재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