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와 장의 역할

유산균이란?

 

우유를 발효시켜 요거트(요구르트)로 만드는 데 필요한 젖산균과 비피두스균 등을 말한다. 장내에 들어올 경우 유익균과 유해균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게 도움을 주는 균으로 요구르트, 요거트, 윌, 야쿠르트, 요프레 등 우리가 마트나 슈퍼에서 접하는 제품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유산균이 우리 인체에 중요한 이유는 장내 유해균이 유익균보다 많거나 비율이 깨질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고 아토피 등 피부병이 생기는 등 다양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 비만환자의 경우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유익균)을 총칭해 말하는 것이다. 다만 대표적인 유익균이 유산균이기 때문에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지만 유산균보다 더 유익하고 광범위한 유익균이 발견된다면 프로바이오틱스의 범위가 그만큼 넓어질 것이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산균이라는 등식은 약간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일부 기업에서 이를 상용화해서 판매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라는 개념이 생기게 된 것이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란?

 

유산균은 살아있는 미생물을 먹이(에너지원)로 한다고 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을 말하는 것으로 양질의 유산균이 자연스럽게 생성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를 인위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즉,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유산균은 다시 양질의 유익균을 에너지원으로 함으로써 장내 균형을 유지, 건강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장(腸)의 역할

 

우리 장에는 인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몰려있다고 한다. 위에서 소화된 음식물의 영양분과 수분 흡수가 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덜 소화된 음식물은 소화되고 발효되며 그렇지 못한 노폐물 등 유해독소는 배설하게 하다.뿐만아니라 입을 통해 들어온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효소와 비타민을 합성하며, 신경전달물질 세라토닌의 95%를 만들어 낸다. 때문에 장에는 무려 10조 마리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으며 인체 방어에 필요한 면역세포 또한 몰려 있는 것이다.

 

 

현대문명사회의 질병 90%가 대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발병한다고 한다. 장이 건강하면 자연스레 면역력이 강화되고 아토피나 피부병이 없어진다. 또한 복부비만을 비롯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과민성대장염으로 인한 고통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건강한 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풍부해야 하고,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양질의 유산균이 풍부하게 유지되도록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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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

  • 2020.01.13 20:03 신고

    건강은 장에 달려 있다고 할 정도로 장 관리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 2020.01.13 22:35 신고

      요즘 유산균에 관심들이 많죠.
      유산균은 이상이 없는 사람은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ㅎㅎ

  • 2020.01.14 19:48 신고

    둘다먹어야 좋겠군요 ~ 잘보고 구독누르고 가요^^

  • 2020.01.14 20:41 신고

    제가 지금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고있거든요
    프리랑 프로 그냥 같은건줄 알았는데..
    정말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2020.01.15 09:40 신고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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