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info

내가 먹는 약, 내가 부담하는 약값은 얼마일까? 약제비 계산기

by 정오와 자정 2020. 1. 7.

 

지금 약을 복용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본인이 부담하고 있는 약값이 얼마일까요?

우리는 국민건강보험료를 매달 납부하고 있습니다. 대신 아프거나 다칠 경우 병원비나 약값에 대해 큰 걱정없이 치료를 받고 있으면서도 정작 그 소중함을 잊기 쉽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복용하고 있는 약제는 대부분 건강보험에서 일부를 부담하고 나머지만 내가 부담하는데요 과연 내 부담금이 얼마인지 알아볼까요? 참고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이며 회원가입 역시 기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의료정보 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참고할 내용으로는 '내가 먹는 약! 한눈에!'와 '약제비 계산기'가 있는데요 ...... 전자는 현재 또는 이전 어느 시기에 내가 먹은 약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약제비 계산기'는 내가 복용한 또는 복용하고 있는 약값 가운데 내가 부담하는 약값이 얼마고 건강보험에서 부담하는 약값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평소 병의원에 갔다 처방전대로 약국에서 약을 사서 먹고 있지만 정작 내가 부담하는 약값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면 건강보험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투약 또는 복용하고 있는 약의 제품명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빈칸에 커서를 가져가면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제품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 도표와 같이 여러가지 제품 가운데 해당 제품을 더블 클릭하고, 추가해야 할 제품이 있다면 확인을 눌러 다시 제품을 추가하면 됩니다.

 

 

 

 

만약 제품명을 모른다면 '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통해서 제품명 확인이 가능합니다. 약품 종류가 2가지 이상이면 '약품 추가하기'를 눌러서 팝업창에 제품명을 입력한 후 해당 제품을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약 종류가 한가지라면 제품명 검색 팝업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검색 후 해당 제품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경우에는 실 조제일자는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루약 조제여부를 체크하고, 보험종류를 선택한 후 생년월일과 산정특례, 본인부담금 감면대상을 선택한 다음 약제비 계산을 클릭합니다.

 

 

 

 

 

내가 먹거나 사용하는 약값 중 내가 부담하는 약값과 보험자(건강보험) 부담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위 예시를 보면 총 약제비 35,190원 중 내가 지불한 약값은 10,500원으로 약 30%에 해당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다치거나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거나 투약하고 있다면 더 많은 약값을 건강보험이 부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