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그리고 여유

내가 계약한 보험이 없다구요? 내 보험 조회하기

by 정오와 자정 2020. 1. 14.

나이가 들수록 보험은 가입하기가 어려워지죠? 저 역시 나이가 더 들기 전에 필요한 보험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2019년) 2개 정도의 건강보험과 자동차 관련 보험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다 오늘 다른 일로 해당 보험사 계약 조회를 해 볼 일이 있어 조회를 했는데 조회 결과가 '없음'으로 나와 한편 황당했답니다. 결국 다른 방법으로 내 보험 조회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한 달에 보험료로 지출되는 금액이 적지 않은데 보유 계약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무책임한 보험사 홈페이지..... 살짝 짜증이 났지만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협회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조회를 해 봅니다.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내보험 찾아줌'을 클릭한 후 진행되는 순서대로 따라하면 누구나 내 보험 조회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 관련 조회라 본인 인증은 필수입니다. 간단하게 휴대폰을 통해서 본인 인증을 했습니다.

 

 

 

 

다음은 '고객정보 활용 동의'가 있어야만 확인이 가능하기에 관련된 개인정보 수집 이용과, 고유 식별번호 처리에 동의하기를 누르면 내가 가입한 보험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계약 확인을 위해서는 본인인증과 정보동의가 기본 조건인 셈이죠. 그만큼 개인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반증이니만큼 기분 나|빠 할 일이 아니겠죠?

 

 

 

 

정보 동의가 끝나면 약간(몇십초)의 시간이 흐르면 아래와 같이 내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보험 상품과 증권번호, 보험기간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가입 보험사에서는 조회가 안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보험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금 내가 가입된 보험 진행상태를 비롯해서 깜빡 잊고 청구하지 않은 미청구 보험금 조회와 휴면보험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불행하게도 전 둘 다 해당사항이 없어 조금은 아쉽습니다....ㅎㅎ

 

 

 

요즘 새로 가입하는 건강보험 상품은 진단비가 그다지 높지 않은 반면 수술이나 입원 등 진료에 특화된 보험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아마 보험 시장도 포화가 되면서 생기는 변화의 한 면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혹 저처럼 가입한 내 보험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위에 작성한 글처럼 확인해서 미청구 보험금이 없는지, 휴면보험금이 없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