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info

우한 폐렴 증상 현지 치료법 및 전문가가 전하는 예방법

by 정오와 자정 2020. 1. 29.

우한 폐렴의 원인균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스나 메르스의 일종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중국 우한에서 시작, 확산되고 있는 우한 폐렴으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보건기구(WHO)의 안이한 대처로 인해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어린 자녀와 노약자 부모를 둔  사람들의 염려 또한 큰 실정입니다. 특히 아직 정확한 원인과 백신도 개발되지 않은 상황으로 정부의 신속하고 의미 있는 방역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지만 최대한 증상과 대처 및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환자에게서 나타난 증상과 현지에서 적용하고 있는 치료법을 참고로 하였고, 예방법은 사스가 문제가 되었을 때 존경받았던 의사인 홍콩의 감염병 전문의 Yuen Kwok-yung (袁國勇)이 전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대처방법과 정부에서 권하는 예방법을 함께 전합니다.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과 대처법

 

중국 우한에서 41명의 우한 폐렴 환자를 치료한 데이터를 근거로 발표한 논문내용을 바탕으로 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표적인 증례로 발열이 있으면서 마른기침으로 이어지다 일주일이 지나면서 호흡곤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다만 콧물, 재채기, 목 아픔과 같은 증상은 없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

① 98%의 환자에게서 '발열 증상'이 있었음 
② 76%의 환자는 '기침 증상'이 있었음 
③ 44%의 환자에게서 '근육통과 피로감'이 있었음 
④ 기타 가래(28%), 두통(8%), 객혈(5%), 설사(3%) 등이 있었음 
 호흡곤란은 첫 증상 후 8일만에 55%의 환자에게서 발생
 환자의 32%가 중환자실에 입원해야 했고, 
 100% 환자에서 CT 소견상 폐렴 증상이 발견되었고,
 합병증으로 급성호홉곤란증후군을 보임. 
⑨ 치료받던 15%의 환자가 사망했음. 

 

<중국 현지 치료법>

우한 폐렴 증상은 사스와 비슷한 증상으로 사스 치료법을 토대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하고 있으며, 22%의 환자는 스테로이드로 치료했다고 합니다. 항생제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며, 항바이러스제는 유일하게 기댈 수 있는 치료제지만 정확한 결과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대처 방법>

우한 폐렴 환자와 직·간접적인 접촉이 있은 후 발열이 있고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먼저 1339번에 전화를 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으로 조치가 불가능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변인 간염에 주의합니다.

 빠르게 고열을 내리기가 어렵지만, 열을 빠르게 낮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는 기침하는 것으로, 쉽게 영향을 받는 사람은 주로 노약자나 어린이들입니다. 
 성인은 주로 두통, 신체적 불편과 함께 목(기관지)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⑤ 노약자, 어린이가 가장 취약하므로 지속적인 예방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영어의사 알렉스 유튜브 번역 자료 참고.

 

 

전문가가 전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

 

목 점액이 젖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네요. 그렇지 않을 경우 10분 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 인체에  들어가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항상 물병을 가지고 다니며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물 마시는 법>
 어른은 50~80cc의 따뜻한 물을, 어린이에게는 30~50cc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② 목이 건조하다고 느끼면 바로 마시기 바란다. 
③ 많이 마시는 것 보다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④ 이 방법으로 당신의 목구멍을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하시기 바란다. 

 

< 사람이 모이는 곳 피하기>

① 우한 폐렴 발생국인 중국 여행 자제하기

② 감기환자나 유사한 환자와 접촉하지 않기

③ 시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해야 하고 꼭 가야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④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마스크와 따뜻한 물을 지참합니다.

⑤ 이동후에는 꼭 손씻기나 소독용 클렌저로 소독을 합니다.

⑥ 추위가 풀리는 3월 이전에 사람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마스크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⑦ 튀긴 음식을 피하고 비타민 C를 복용하세요.

 

 

손 씻는 법, 마스크 선택법, 소독용 클렌저 이용방법

 

국내는 미세먼지 마스크가 많이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마스크가 좋은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내용과  홍콩 전문의 Yuen Kwok-yung의 말을 토대로 손씻기, 마스크와 소독용 클렌저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손씻는 방법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씻는다.

 

< 적합한 마스크 선택 요령 >

코로나 바이러스가 0.1㎛에 해당한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KF 80 마스크를 착용해도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KF 94 마스크가 0.4㎛ 크기의 입자를 95% 막아주기 때문에 상대방에서 튀는 침방울을 막아주기 때문에 권하는 경우도 많지만 선택은 개인에 달렸다.

 

※ 관련글 : 마스크 종류와 선택법

 

< 손 소독제 클렌저 이용방법 >

손소독제 또한 식약처가 허가한 의약외품으로 물이 있을때는 비누와 물로 손을 씻고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한 후 마지막에 소독제를 이용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못한 경우에는 물로 손만 씻거나 소독제만 이용해서 손을 소독합니다.

 

 

사스나 우한 폐렴 등 중국에서 발원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정확하진 않지만가축 간 접촉을 통해서 감염되다 인체와 만나 변이를 일으킨 신종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내에서도 감염된 사람이나 가금류를 통한 재감염이 우려되는 바 주변에 감염자 또는 감염지가 가깝다면 가금류와 접촉 또한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직 백신이 없는 상황이지만 사스처럼 곧 사라질 질병이겠죠. 그때까지 최대한 주의하면서 당국의 발표에 귀 기울이면서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관련 글 : 우한 폐렴 새로운 진단시약으로 확진과 대응 빨라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