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6

청년저축계좌 확인 방법 오는 4월부터 시행 예정인 '청년저축계좌' 제도는 기존 '청년내일채움공제'나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뒤를 이어 차상위계층 청년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사람이 매월 10만 원씩 36개월 저축 시 정부에서 근로장려금 30만 원을 지원, 3년 후 1,44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죠. 이 제도는 근로빈곤층 청년들이 기초수급자로 떨어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흙수저, 빈곤의 대물림 방지정책의 하나로 목돈 마련의 좋은 기회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과 확인방법은? 자격요건으로는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의 가구로 2인 가구는 소득 월 145만 원 이하 소득자를 말합니다. 여기서 기준 중위소득이란 국민기초생활보호법에 따라 고시되고 있는 국민가구의 소득 평.. 2020. 1. 30.
우한 폐렴 증상 현지 치료법 및 전문가가 전하는 예방법 우한 폐렴의 원인균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스나 메르스의 일종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중국 우한에서 시작, 확산되고 있는 우한 폐렴으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보건기구(WHO)의 안이한 대처로 인해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어린 자녀와 노약자 부모를 둔 사람들의 염려 또한 큰 실정입니다. 특히 아직 정확한 원인과 백신도 개발되지 않은 상황으로 정부의 신속하고 의미 있는 방역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지만 최대한 증상과 대처 및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환자에게서 나타난 증상과 현지에서 적용하고 있는 치료법을 참고로 하였고, 예방법은 사스가 문제가 되었을 때 존경받았던 의사인 홍콩의 감염병 전문의 Yuen Kwok-yung (袁國勇)이 전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2020. 1. 29.
흙수저 대물림 끊는 디딤씨앗통장 제도란? 영원한 흙수저는 없다. 불우한 환경 속에서 자라는 저소득층 아동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디딤돌씨앗통장은 정부(지자체)에서 매달 최대 5만 원까지 1:1 매칭 지원을 통해 적립한 돈을 만 18세 이상 된 후에야 찾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또한 주기적인 경제 교육을 통해 경제 마인드는 물론 멘토링 제도 등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자립을 돕는 '청소년 종잣돈 마련'제도입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어 디딤씨앗통장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봅니다. 디딤돌씨앗통장 대상과 연령 및 지원금액 디딤씨앗통장은 저소득층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 금액(5만 원 이하/월)을 저축할 경우 국가(지자체)에서 1:1 정부 매칭지원금으로 월 5만 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 줌으로써 아동이 준.. 2020. 1. 22.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인터넷 신청하기 퇴근 후 우편함에 들어있는 우편물을 확인하니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신청서가 들어있네요. 읽어보니 2건의 과오납이 발생, 환급 신청하라는 통지서로 환송용 봉투와 함께 들어있습니다. 2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금액이지만 공돈 생긴 기분입니다. 공돈이 아닌데 말에요. 조용히 인터넷을 통해 신청했죠. 몰래 비상금이 생긴 셈이니깐요...ㅋㅋㅋ 보내온 우편물에는 인터넷으로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는 언급이 없더군요. 하지만 이전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봤던 기억이 떠올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 한 후, '보험료 환급금 신청'과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보험료 환급금 신청 처리현황에는 '지급성공'이, 신청일은 2019년 12월 19일이 되어 있더군요. 오늘 처음 확인했는데 뭔 이야긴가 싶어 옆에 '.. 2020. 1.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