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54

엔데믹 첫 국가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자연면역과 백신면역의 조합 코로나(코비드) 19로 인해 전 세계가 3차, 4차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백신을 권장하는 이유는 백신을 통한 항체 형성으로 코로나 19로부터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한편 스웨덴은 집단면역(자연면역)이라는 모험을 선택했고 성공적인 방역(?)을 이룬 국가처럼 보인다. 하지만 집단면역은 스웨덴이 지닌 열악한 의료체계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코로나 총 누적 감염자 수는 우리나라의 15배, 사망자수는 24배에 달한다. 그렇다면 자연면역과 백신 면역의 차이는 무엇이고 우리나라가 엔데믹 첫 국가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와 근거는 무엇일까? 우리나라가 엔데믹 첫 국가가 될 수밖에 없는 근거 엔데믹은 감염병이 감기나 독감처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2. 5. 30.
살인진드기의 위험성과 진드기에 물렸을 때 대응 방법 및 증상 살인진드기라고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후군(SFTS-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이라는 질환을 매개한다. 이 질병은 혈소판을 감소시켜 출혈이 멈추지 않아 신장기능이나 다발성 장기 기능 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다. 실제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사망한 사례가 다수 보고됨으로써 밭과 들, 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위험성인지 알아보고 SFTS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작은소참진드기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의 위험성은?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 이하 SFTS라 칭함)은 살인진드기가 지닌 SFTS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SFTS 바이러스 매개체인 살인진드기는 1,000마리 가운.. 2022. 5. 25.
옻나무의 숨겨진 효능과 옻 독 예방 및 치료 방법 옻나무는 봄과 여름에 우리가 즐겨먹는 주요 식재료 중 하나다. 봄에는 옻순을 나물이나 샤부샤부, 장아찌, 튀김 등으로 만들어 먹고 무더운 여름에는 옻나무를 옻닭으로 만들어 먹는다. 옻순이 지닌 독특한 식감과 빼어난 맛, 옻닭의 개운하고 시원한 국물은 최고의 보양식이다. 반면 옻나무는 옻 진액에 함유되어 있는 우루시올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자칫 목숨까지 위협하는 양날의 검과 같은 먹거리이기도 하다. 이러한 옻나무의 숨겨진 효능에 대해 살펴보고 옻 독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옻나무 성분과 숨겨진 효능 옻나무 순은 부드럽고 연하면서 구수하고 감칠 맛이 난다. 봄에 사슴이나 노루가 좋아하는 먹이인 이유다. 피부가 아기처럼 고와졌다. 정력이 좋아졌다. 혈기가 돈다. 피로가 사라졌다. 속이 .. 2022. 5. 13.
암에 좋다는 상황버섯이 몸에 좋은 이유와 좋은 상황버섯 복용 방법 상황버섯 성분과 효능, 좋은 상황버섯 고르기, 상황버섯 손질법과 복용 방법 오래전 '암에 걸렸다'는 진단은 사형선고와 같이 받아들였다. 하지만 의학이 발달하면서 암 치료는 종류에 따라 완치라는 놀라운 결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국민건강검진은 암의 조기발견에 큰 기여를 하며 암 예방에 많은 사람이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암 예방이나 치료에 많이 추천하거나 받는 제품은 차가버섯을 포함한 상황버섯 종류다. 상황버섯이 몸에 좋고 특히 암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상황버섯 성분과 효능 버섯은 학문적 정의가 아닌 생태학적 정의를 하자면 산과 들에 죽어 있는 나무를 분해하는 청소부 역할을 한다. 이러한 버섯에는 다당류인 베타글루칸과 히스피딘, 구아닐산, 폴리페놀, 프로테오글리칸 등 어려운 이름의 좋은 성.. 2022. 5.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