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 초 만에 좌표 기록하고 좌표로 위치 찾아 가는 방법

by 정오와 자정 2022. 9. 29.

위도는 적도를 기준으로 남쪽과 북쪽 위치를, 경도는 본초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 위치를 나타냅니다. 산행이나 여행, 레저활동 등을 통해 특정 위치를 기억하고 다시 찾는 경우가 있는데요 원하는 위치의 위도와 경도를 알면 그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좌표찾기)

 

인터넷이 가능할 때 좌표 기록하고 찾아가는 방법

 

좌표(위도와 경도) 찾아내는 방법

이전에는 구글맵이나 카카오맵 지도상에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주소와 더불어 좌표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없어졌고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카카오 맵'과 '웹툴.com'을 활용하면 정확한 위도와 경도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맵이나 카카오 맵에서는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주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맵을 열고 원하는 지역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오른쪽 상단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 url을 복사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웹툴,com 을 연다.

- url을 붙여 넣고 검색을 클릭한다.

 

(위도, 경도 찾기)

 

 

 

좌표 찾아가는 방법

반대로 좌표를 알고 있고 해당 위치를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위도와 경도를 알고 있다면 '구글 검색'이나 '네이버 좌표 검색기'에 해당 위도와 경도를 정해진 방법으로 입력한 후 검색하면 지도상에 원하는 좌표 위치가 나타납니다. 어플(앱)로는 '구글 좌표 검색기'가 있습니다.

 

네이버에도 좌표검색기가 있으니 편리한 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좌표 입력 시 긴 숫자를 전부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는 점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좌표로 주소나 지도상 위치찾기)

 

최근에는 내가 촬영한 사진으로 좌표 확인이 가능하고 해당 좌표를 입력하면 지도상에 위치와 주소를 알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사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속성에서 경도나 위도 확인이 가능하며, 해당 좌표를 위의 방법으로 검색하면 간단하게 주소나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올바른 좌표 입력방법)

- 위도와 경도 순서로 입력합니다.

- 위도 좌표의 첫 번째 숫자 범위는 -90~90 사이여야 합니다.

- 경도 좌표의 첫 번째 숫자 범위는 -180~180 사이여야 합니다.

 

 

 

인터넷이 불가능할 때 좌표 기록하고  찾아가는 방법

 

인터넷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는 특정 앱을 이용하면 위도와 경도를 기록할 수 있고 다시 그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주로 여행이나 산행, 레저활동 등 에 사용되는 어플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위치를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어 유용한 어플로 산길샘, 트랭글 등 다양한 어플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어플이 있으나 산을 좋아하는 저는 산길샘이라는 어플을 이용해 산행 흔적도 기록하고 특정 장소는 좌표로 기록을 남겨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좌표 찾아내는 방법

인터넷이 불가능한 심신산골이나 도서 지역에서도 산길샘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GPS 추적이 되기 때문에 실시간 자신의 위치확인은 물론 좌표로 위치리스트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산길샘 어플을 다운로드한 다음 오른쪽 위 점 3개로 된 표시를 클릭, '위치 입력'을 터치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표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제목으로 내용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누릅니다.

 

(산길샘 좌표 입력하기)

 

좌표 찾아가는 방법

반대로 내가 기록한 좌표를 찾아가는 방법은 산길샘의 오른쪽 상단 '점 3개'를 터치, '위치리스트'를 열어서 좌표를 확인한 다음 좌표를 네이버, 구글 지도 검색창에 입력하면 간편하게 주소와 위치확인이 가능합니다.

 

(산길샘 좌표 확인하기)

 

 

산길샘을 이용하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다양한 지도를 접목시켜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한데요. 다음에 관련 글을 남길까 합니다. 또한 산길샘 외에도 다양한 어플이 등록되어 있으니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어플을 활용하여 좋은 결과 이루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