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info

의사가 말해주지 않는 허리디스크 자연치유력

by 정오와 자정 2019. 2. 1.

협착증이나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게 되면 당장 활동에 지장을 받기 때문에 당황하게 된다. 특히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라면 급한 불부터 끄자는 마음에 계획에 없는 병원이나 침술원, 한의원 등을 전전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쓰게 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허리디스크나 협착증 역시 시간이 흐르면 상채기와 같이 내 몸이 자연적으로 적응하면서 통증을 줄여준다. 다만 시급한 시술이나 수술을 요하는 경우에는 바로 치료가 필요하다.







병원(의원), 한의원, 침술원, 도수치료원 치료방법과 장단점


허리디스크나 협착증은 탈출한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면서 허리나 다리에 저림이나 통증이 발생하고 거동이 불편하게 된다. 때문에 신경외과나 한의원, 침술원 또는 도수치료원을 찾아서 치료를 받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치료과정에서 느낀 점은 의사, 한의사, 침술사, 도수치료사 중 어느누구도 디스크나 협착증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 병이라는 것을 말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신경외과 또는 전문병원

신경외과나 전문병원은 MRI 사진을 기반으로 물리치료, 도수치료, 주사요법 등을 병행하면서 치료를 하게 된다. 물리치료는 기본적으로 대부분 받게 되며 증상에 따라 견인치료나 도수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주사요법으로 진통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자주 주사하지는 않는다. 여기에 진통소염제와 같은 경구용 약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게 된다.


장점은 MRI 판독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시술이나 수술을 해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경과를 지켜보면서 물리치료, 주사요법 등으로 통증을 줄이면서 보다 원만한 치료를 할 수 있다. 도수치료를 비롯한 치료에 소요되는 치료비용이 의료실비보험 적용을 받고 있어 치료비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한의원

한의원은 한의원마다 특징을 지니고 있다. 침술이 뛰어나거나 자연치료요법에 학식이 있거나 특정 질환에 특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허리디스크나 협착증은 그에 특화된 한의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비용과 한약은 의료실비보험으로 적용이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있어 잘 알아보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침술원

침만 전문적으로 하는 침술원은 침으로 신경을 건드려 진통효과를 가져오게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막힌 혈관을 뚫어서 불균형적인 인체를 바로 잡는 등 도움이 적지않다. 다만 사람과 증상에 따라 호불호가 엇갈리고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자격증이 있는 곳은 보험 적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전문 도수치료원

도수는 손으로 신체를 만져서 교정하거나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도수치료법도 종류가 많아 한의원과 마찬가지로 허리디스크나 협착증에 특화된 곳을 찾는 것이 좋다. 전문 도수치료원은 대부분 관련 자격증을 지니고 있지만 보험혜택은 전혀 받지 못한다.






치료 치료과정 후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기 위해 전문병원을 찾았다. 먼저 MRI 촬영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았고 주사요법을 권유받았다. 주사는 CT 촬영기를 통해 가장 통증이 많거나 문제가 되는 부위에 집중해서 여러번의 주사를 놓았고 통증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불편한 점이 개선되는 느낌을 받았다. 다만 한계가 있어 지인이 소개한 전문 도수치료원을 찾았다.




도수치료사는 열흘이면 통증을 잡고 활동에도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으나 보름이 지나도 개선되는 징휴가 나타나지 않아 보름만 치료를 받고 다시 준종합병원을 찾아 도수치료와 견인치료를 병행하면서 소염진통제를 하루 2번 복용했다. 치료후에는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었으나 유지 시간이 길지 않아 중간에 침술원을 찾아 동시 치료를 진행했다.




침술원은 대침과 단침을 이용해서 신경을 찔러 반응을 유도했으며 첫날 치료 후 이틀날까지 통증이 상당히 완화되어 신기함을 느낀 치료였다. 다만 3번째 치료를 받고 난 후 효과가 떨어지면서 오히려 통증이 심해져 1주일을 다니다가 포기하고 가끔 병원에 가서 도수치료와 견인치료를 받았다.






자연치유의 놀라움


이런 저런 치료를 받은지 한달이 지나면서 뚜렷한 효과를 못보던 중 인터넷을 통해 '디스크 자연치유력'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디스크 자연치유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튀어 나온 디스크가 자연 흡수가 되거나 신경이 디스크와 적응하면서 변형을 가져와 통증이 사라지게 된다는 내용이다. 이후 병원 대신 아파트단지 내 헬스장을 찾아 통증 정도에 맞춰 근력운동과 거꾸리운동,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2달 이상 진행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디스크 발생 후 대소변 보는데 장애가 있거나 마비증상이 있는 경우와 3주 이상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시술이나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