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여유

가짜마스크 구별법과 환불 및 마스크 정품 확인하기

by 정오와 자정 2020. 11. 15.

독감과 코로나 19 3차 대유행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면서  마스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죠. 이러한 시점을 맞아 일부 마스크 제조업체에서 무허가 가짜마스크를 만들어 허가업체 KF94 포장지에 넣어 유통한 사실이 알려져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전체 생산량 1002만 장 중 402만 장은 이미 판매가 되었고, 나머지는 유통경로를 추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식품안전처에서 해당 무허가 제품과 포장지를 공개하고 있어 가짜마스크 구별이 가능한데요 혹시 동일한 포장지의 KF94 마스크를 구입하셨다면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짜마스크 구별법

 

무면허 마스크에 사용된 포장지는 3개사(퓨어 * *, 휘*어, 클 * 슘) 포장지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허가된 마스크와 무면허 마스크 모양이 달라서 구별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퓨어 * * >

(P사 마스크 포장지)

 

허가된 P사(피 * 오닉스 메디텍) 마스크(아래 왼쪽)와 가짜마스크(아래 오른쪽) 차이는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P사 마스크는 귀부분이 일자형으로 만들어진 반면 가짜는 둥근 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점선의 끝이 말림형으로 마감된 반면 가짜는 말림이 없습니다. 코편 부분이 오목한 면허품에 비해 가짜마스크는 코 편 뒤면이 평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퓨어 * * 사 진품과 가짜 비교)

 

 

 

<휘 * 어>

(H사 마스크 포장지)

허가를 받은 H사(휘 * 인더스트리) 마스크(아래 사진 왼쪽)는 귀부분의 둥근 모양이 좁아 보이고 상하 점선이 거리가 있어 보이는 반면 무면허 마스크(아래 사진의 오른쪽)는 귀부분의 둥근 모양이 조금 더 여유가 있어 보이고 상하 점선 거리가 좁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코 편 상단이 반원형으로 오목한 반면 가짜는 평평한 모양을 하고 있어 구분이 가능합니다.

 

(H사 진품과 가품 비교사진)

 

 

 

<클 * 슘>

(C사 마스크 포장지)

클 * 숨 마스크(제조사 클린 *) 구별법은 아래 왼쪽(허가)과 오른쪽(무허가) 사진에 나타나는 점을 비교하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허가품은 아래 왼쪽 사진처럼 상하 마무리 점선이 2중으로 되어 있는 방면 무허가 제품은 단일선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진품이 H사 마스크처럼 코 편 부분 이반 원형인 반면 가품은 일자형으로 평평합니다.

 

(C사 마스크 진품과 가품 비교사진)

 

가짜마스크 구매 시 환불방법은?

 

현재 마스크 판매업체나 판매처 중 일부는 가짜임을 증명하는 사진과 제품을 제시하면 환불을 고려해주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판매처 역시 속아서 유통한 곳에서는 자신들은 정품만 취급한다는 이유로 환불을 거절하고 있는데요 이는 오픈마켓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입니다.

 

 

현재 쿠팡, 위메프,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에 올라온 해당 제품은 상품평이 사라진 상태로 진품과 가품을 구분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각 업체별로 조사를 진행 중에 있어 별도의 조치가 내려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판매처에게도 하자 제품에 대한 민사상 책임이 따르지만 이와 별도로 상도의적인 책임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때문에 피해 소비자는 고객센터에 환불을 제기해 두는 것이 필수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마스크 정보 확인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는 필수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처럼 매일 사용하는 마스크가 정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오픈마켓 등에 접속한 후 원하는 상품을 클릭한 후 '상세정보 더보기'를 누르면 이번에 문제가 된 해당 제품들은 진품 구분이 가능하도록 사진을 보완하거나 비교한 사진을 통해 구분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