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사용하던 공동인증서 대신 금융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부득불 공동인증서가 필요해 1년짜리 범용공동인증서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 신청과 발급 과정에서 한 번은 대면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겠죠? 저는 은행 대신 우체국을 통해서 대면 인증을 하고 발급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이전 글에서 신청 방법까지만 설명되어 있고 이후 과정이 누락되었기에 이번 기회에 공동인증서 발급 과정을 자세하게 다뤄봅니다. 먼저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이나 보험사 등을 통하면 무엇보다 무료로 안전하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범용공동인증서 신청은 이전에도 사용한 기관인 한국정보인증을 통해 신청했습니다. 신청방법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공동인증서와 민간인증서 비교와 더불어 공동인증서 종류 및 범용 발급 시 비용까지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이전 글 보러가기-->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장단점과 종류 및 신청, 발급방법
공동인증서 발급 과정
온라인으로 공동인증서 신청 과정이 끝났다면 이제 대면인증과 더불어 '공동인증서비스 신청 접수증'을 수령한 후 그 서류에 등록된 등록번호를 이용해서 발급 과정을 실행하며 됩니다. 우체국을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요 이전에 자신이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기관을 통해 발급받은 경험이 있다면 재발급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면인증이 끝났다면 신청 시 기재한 이메일이나 발급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과정을 밟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신청번호'와 '발급용임시번호' 인데요 만약 이들 번호를 모른다면 신청기관 홈페이지에 접속 후 '신청번호찾기/임시비밀번호 초기화' 를 통해 신청번호를 알 수 있거나 발급비밀번호를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모두 신청시 자신이 등록한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게 됩니다.
신청번호와 임시비밀번호를 알고 있거나 새로 만들었다면 발급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발급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메일을 이용하는 경우엔 에러로 인해 과정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급 과정은 이메일로 송부된 순서를 따르면 되는데요 여기서는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이 아닌 발급기관 홈페이지를 이용해 발급을 받아 보겠습니다. 먼저 발급기관 홈페이지에서 '개인'--->'발급'을 클릭합니다.
'신청정보확인-->이용약관동의-->인증서 발급-->완료' 순서대로 실행하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는데요 신청정보확인에서는 공동인증서비스 신청 접수증에 기재된 '등록번호(숫자 14자리)'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신청자 정보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프로그램 수동 설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순서에 따라 이용약관동의 후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하기를 누르면 저장매체 선택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가급적 이동디스크나 보안토큰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준비된 usb나 토큰이 없다면 하드디스크에 보관 후 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공동인증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장매체 선택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암호는 앞으로 공동인증서 이용 시마다 입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하지 좋으면서도 보안성이 뛰어난 암호를 설정합니다.
암호 입력과 확인까지 끝났다면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서 발급이 진행되고 발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