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 info

잠자는 내 돈 찾는 4가지 방법

by 정오와 자정 2022. 2. 7.

잠자는 내 돈 찾는 방법 4가지

 

 

현대인에게 예적금, 보험료, 카드 포인트, 초과 납입금 등 금융 거래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바쁜 생활 중 예적금 통장이 몇 개 있는지, 수령 못한 보험금은 없는지, 자신이 낸 세금 일부가 환불 대상인지, 소멸 직전 포인트는 얼마인지 등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통신과학의 발달로 디지털 세상이 되면서 간단한 조회만으로 잠자는 내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게는 수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까지 찾는다는데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디지털 문화의 발달로 단 한 번의 접속으로 잠자고 있는 은행 잔고까지 찾을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살면서 만들고 미처 정리하지 못한 예금 통장을 찾아 잔고 정리는 물론 통장 정리까지 할 수 있어 도랑 치고 가재 잡는 일거 이득의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시스템은 제1, 2 금융권 계좌조회를 비롯해, 사용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와 보험과 대출 현황까지 조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가운데 자신이 필요한 항목만 선택해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다만 카드 포인트와 보험금 등은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상세하고 편리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순서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로그인-->통합조회--> 잔고 이전/정리

 

위 이미지 가운데 원하는 조회를 선택하고

1. 개인 정보 이용 등 동의 내용에 동의를 진행됩니다.

2. 로그인은 인증서 로그인과 휴대폰 인증 두 가지를 모두 해야 합니다.

3. 조회 내용을 확인하신 후 비활동성 계좌는 '계좌잔고 잔고 이전'을 신청해서 정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평일 09;00~22:00 사이에만 이전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셔도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가 가능하며 신청 또한 됩니다. 다만 롯데카드의 경우는 조회가 되지 않고, 카드별로 소멸 가능한 포인트 확인이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카드포인트)

 

카드 하나만 소지하면 단돈 몇천 원도 결제 가능한 우리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카드 사용으로 발생하는 포인트가 쌓이는 것은 당연하죠. 물론 사용하는 금액에 비해 소액이라 신경을 쓰지 않는 분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어 버리기도 하는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해서 받는다면 이 또한 이익이 아닐까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이용방법은 로그인을 해서 이용하거나 비회원으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결국 휴대전화나 카드번호로 본인 인증이 되지 않는다면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원으로 가입해서 본인 로그인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

우리는 매월 또는 분기별 개인 또는 사업자 입장에서 지방세나 소득세 등 세금을 납부하거나 고용/산재 보험료, 통신료 등 기본적인 지출이 발생합니다. 이 중에는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것도 있고 자신이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출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정산 오류로 인해 기준보다 많이 납부하게 되는 경우 추후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로 개인인 경우 성명, 주민번호 등 기본 정보만으로 조회와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환급금 환급 신청하기)

 

조회 결과 미환급금이 있다면 상세 내역을 조회한 후 환급신청을 하면 되겠죠? 저는 미환급금이 없다고 결과가 나왔네요.

 

 

 

4. 내 보험 찾아줌(Zoom)

 

(내 보험 찾아 Zoom)

 

보험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준비하는 것으로 질병이나 생명과 관련된 생명보험과 물적 보상을 위한 손해보험(자동차보험 포함)이 있습니다. 현대에 있어 보험은 필수 상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험 종류도 많고 복잡한 약관은 물론 청구해야 할 보험금도 지나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때문에 금융감독원에서는 미처 챙기지 못한 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한 후 이름과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나 휴대폰 인증을 거치면 내가 가입한 보험 종류에 대한 기본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그 아래에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과납보험료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홈페이지)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 가시면 홈페이지에 AIPIS를 클릭하면 내가 더 낸 자동차 보험료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과납보험료 환급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남자의 경우 군생활 시 경력, 외국에서 운전한 경력, 보험사기로 인한 피해 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용 시엔 구체적인 기간을 알아야 하겠죠?

 

(AIPIS-자동차보험료 과납보험료 신청)

 

apis에 접속, '과납보험료 환급신청'을 누르고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개인 정보 이용 등에 동의를 하고  가입경력사항, 할인할증정정, 보험사기 피해자 등의 사항이 있을 경우 기한을 명시해야 과납보험료 조회와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문화의 발전)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어 누구나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다만 바쁜 일상 속에서 쉽게 잊어버리거나 지나치기 쉬운 과오를 바로 잡거가 모르고 있던 사실들을 조회와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 디지털 문화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잘 발달된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향후 더욱 발전된 시스템으로 홈네트워크뿐 아니라 사물인터넷의 편리한 사용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