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info

산삼 나이 가격 그리고 산양삼 구분 방법

by 정오와 자정 2022. 8. 20.

산삼은 오래될수록 좋은 약효를 낸다. 하지만 소비자가 오래된 산삼을 구분하기는 힘들다. 산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산삼 나이와 그에 해당하는 가격을 알 수 있다면 산삼 구입에 많은 도움이 된다. 산삼과 산양삼 구분 방법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된다. 인위적인 환경과 자연적인 환경이 자연스레 산삼에 묻어나기 때문이다. 산삼 나이 감정하는 방법과 나이별 산삼 가격 그리고 산삼과 산양삼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자.

 

 

(산삼)

 

 

 

인삼, 산양삼, 산삼의 구분은 어떻게 할까?

 

불로초로 불리는 삼(蔘)에는 인삼, 산양삼, 산삼이 있다. 인삼과 산양삼은 사람의 손을 거쳐서 자라지만 산삼은 자연이 키운 것을 말한다. 인삼은 인삼 씨를 차양막이 설치된 그늘막 아래서 사람이 관리하면서 키운 것을 말한다. 인삼의 특징은 7년 이상 살기 어려워 대부분 4~6년 근을 상품으로 사용한다. 홍삼 역시 인삼 4~6년 근을 이용해서 만든다.

 

 

산양삼은 산에서 키운 인삼을 말한다. 씨를 심어서 키우는 씨삼과 1~2년산 모종을 심어 키우는 묘삼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씨로 키운 씨삼은 뇌두가 '1자형'으로 자란다. 반면 묘삼은 이식 과정에서 뿌리가 휘어지는 특성이 있고 뇌두가 'ㄱ'자로 꺾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요즘은 산양삼 씨를 받아서 뿌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좋은 삼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산삼은 산삼 씨가 자연에 떨어져 자란 삼으로 산양삼과는 눈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약통 크기, 색상, 잔뿌리 형태, 단풍 시기, 자란 환경, 채심 시기 등으로 구분한다. 산삼은 자라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반면 산양삼은 빨리 자라고 나이에 비해 약통이 산삼에 비해 크다. 또한 산삼의 잔뿌리는 다양한 형태로 자유로운 형태로 길게 뻗지만 산양삼은 아주 짧고 단순한 모양으로 자란다.

 

 

 

산삼 나이 알아보는 방법(산삼 수령 감정법)

 

(산삼 뇌두 - 나이 감정)

 

 

산삼은 나무 나이테와 같이 1년마다 줄기를 올린 흔적이 뇌두에 남긴다. 봄에 산삼이 싹대를 올리고 가을에 싹대가 떨어져 나간 흔적이 둥글게 남아 산삼 나이를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열매(달)의 형성 여부와 크기와 모양, 약통의 색깔, 가락지(황치) 형태, 뿌리(미)의 형태, 채심 시기, 잎과 줄기의 모양 등을 보고 산삼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봄이 되면 싹이 나고 가을이 되면 줄기가 떨어진다. 이처럼 싹대(줄기)를 올리는 해에는 그 이력이 형성되고 뇌두 길이는 길어진다. 반면 싹을 올릴 환경이 아니면 그 해에는 줄기를 올리지 않고 땅속에서 지내고 다시  환경이 되면 싹을 올린다. 심마니들은  산삼이 잠을 잔다고 표현하며 이 역시 뇌두에 잠 잔 흔적이 남게 된다.

 

 

다만 짐승이 밟거나 자연재해로 인해 뇌두가 함몰되고 새로운 뇌두가 생기기도 한다. 이런 경우엔 전문가들도 추정만 할 뿐 정확한 나이를 알기가 쉽지않다. 이후에 자란 뇌두를 보고 대략적인 짐작을 하고 여기에 약통의 크기와 색상, 뿌리 모양, 채심 할 당시의 환경 등으로 산삼 나이를 감정한다.

 

 

 

산삼 나이(수령)에 따른 가격은 얼마나 될까?

 

최근 채심되는 산삼은 20년 이상 되는 것을 보기가 어렵다. 이유는 산삼을 직접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산삼 가격은 10~15년, 15~20년, 20~25년 25~30년으로 크게 구분해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10년 미만의 산삼은 약효가 떨어져 거래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아래 산삼 가격은 현재 시중에 거래되고 있는 실거래가를 참고한 것이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조합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는 것이 산삼 가격의 특징이며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산삼은 가치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만 산삼의 모양이 예쁜 경우에는 더 많은 가격으로 판매되며 실제 주변에서 14년 추정 산삼이 180만 원에 거래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수     령 가      격 비     고
11~15 년 50~100만 원대 뿌리 형태, 색상, 약통 크기 결정 요소
15~20 년 150~500만 원대 "
20~25 년 500만 원~천만원 대 "
25 이상 최소 500만 원~수천만 원대 "

 

 

산삼은 채심과 동시에 주인이 정해진다는 속설이 있다. 수령이 오래되고 모양이 이쁜 산삼은 거래 또한 빨리 이루어진다. 반면 나이가 오래돼도 생긴 모양이 이상하거나 못생기면 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산삼은 첫 거래에서 성사되지 않을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판매가 힘들어진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기억해 두면 산삼이 구입 시 도움이 된다.

 

관련글 보러가기 : 산삼 효능과 산삼 올바르게 먹는 방법과 주의 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