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여유

스테비아 토마토 토망고 단마토 샤인마토 애플마토의 진실

by 정오와 자정 2022. 6. 10.

달다! 달지만 칼로리가 '0'에 가깝다. 때문에 혈당 상승이나 체중 증가가 발생하지 않는다. 일명 '설탕초'로 불리는 스테비아를 이용, 제배한 토마토의 명칭이 스테비아 토마토다. 즉, 토망고, 단마토, 샤인마토, 애플마트는 모두 동일 제품을 일컫는 용어(이하 스테비아 토마토라 칭함)로 그만큼 당도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테비아 토마토는 설탕에 비해 200~300배 단맛이 강하지만  몸에 흡수되지 않아 혈당이나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칼로리가 정말 낮아 살찔 염려가 없어 인기가 많다. 하지만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도 있기 마련, 스테비아 토마토의 장단점과 섭취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자.

 

(스테비아)

 

 

 

스테비아 농법이란?

 

스테비아는 국화과 허브식물로 중남미 열대산간지방이 주산지다. 잎에 있는 감미 물질인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를 추출해서 감미료로 사용한다. 즉, 스테비아는 설탕의 300~900배에 해당하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오사이드의 원료인 셈이다. 스테비아 농법은 이러한 스테비아 추출물과 미생물을 이용해서 발효한 농축 진액과 스테비아 분말을 이용해서 농사를 짓는 방법으로 토마토, 귤, 키위, 쌀, 딸기, 고구마 등에 적용하고 있다. 최근엔 '스테비아 비료'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액상은 잎에, 입상(펠렛)은 토양에 사용한다. 추출물을 농작물에 직접 주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는 저장기간이 단축되는 단점이 있다.

 

(다양한 스테비아 비료)

 

 

 

스테비아 농법의 효과

 

스테비아는 작물의 당도를 높게 하고, 항균작용이 강하며 병충해에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작물의 신선도를 높여 저장기간을 길게 하는 특성이 있으며 스테비아 농법 적용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유용미생물 활성화로 지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 발근 촉진으로 생장에 도움이 된다.

- 면역력 증대로 냉해나 병충해, 내복성 강화에 도움이 된다.

- 연작 장해 해소 및 소득량 증대에 도움이 된다.

- 항산화력에 의한 저장력 증대에 도움이 된다.

-  과실 조직이 단단하여 열과 감소에 도움이 된다.

- 고유의 맛, 당도, 질감, 영양 증가에 도움이 된다.

<자료 출처 : 한국 스테비아>

 

(스테비아 액비)

 

 

 

스테비아 토마토란?

 

스테비아 토마토란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를 말한다. 하지만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진짜 스테비아 토마토'다. 다른 하나는 과채가공된 스테비아 토마토로 농말 그대로 일반 토마토를 가공하여 스테비아와 수크랄로스 성분을 주입한 토마토가 있다. 이들 중 과채가공된 스테비아 토마토가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에 비해 저렴하다. 결과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테비아 토마토는 가공된 토마토라는 점을 알고 구입해야 한다. 구분 방법은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된 진짜 스테비아 토마토 가격이 비싸다.

 

(스테비아 토마토)

 

 

 

과채가공된 스테비아 토마토의 문제점

 

하지만 최근 국내에 유통되는 스테비아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를 재배한 후 변압시설에서 단 성분을 주입한 스테비아 토마토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로 분류되지 않고 '과채가공품'으로 분류된다. 즉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가 아닌 효소 처리한 스테비아와 수크랄로스를 주입한 토마토가 유통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효소 처리한 스테비아는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수크랄로스는 인체 장내 세균총에 악영향을 끼쳐 심각한 건강상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수크랄로스 감미료)

수크랄로스 감미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수크랄로스는 설탕을 화학적으로 변형한 것으로 칼로리는 0에 가깝고 당도는 600배 증가된 제품으로 권장 섭취량은 15mg/1kg 이다. 문제점은 탄소화물과 같이 흡수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는 문제와 장내 세균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수크랄로스 4mg/ℓ 에 해당하는 작은 량으로도 대장균의 생물막(세포막)을 강하게 하는 대신 장세포 침투 능력이 증강된다는 사실이 대장균과 장내균 모두에서 발견되었다.

특히 장내 유해균이 더 강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장 트러블은 물론 피부 트러블, 면역문제 등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암까지 발생한다.

 

(과채가동된 스테비아 토마토 감별법)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와 과채가공된 토마토 구분법은 위 이미지처럼 상표에 '효소처리 스테비아',와 , 수크랄로스(감미료)'라는 성분이 표기되어 있으면 과채가공된 토마토다. 또한 농법으로 재배한 스테비아 토마토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

 

(높은 가격으로 검색한 경우의 스테비아 토마토 가격)

 

 

 

스테비아 토마토 장점과 단점 및 주의할 점

 

당도가 높은 대신 칼로리가 없어 당뇨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이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스테비아 토마토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역시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또한 구입시 주의할 점도 잘 알고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

- 다이어트 효능 : 당도는 높고 칼로리는 낮아 살이 찌지 않는다.

- 당뇨예방 :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과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혈관질환 개선 : 스테비오사이드는  혈전을 억제시켜 혈액순환과 혈류개선에 도움이 된다.

- 노화방지 :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풍부해 세포 산화 억제와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를 예방한다.

- 충치 예방 :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억제, 구강내 세균을 감소시키고 충치를 예방한다.

- 부종 감소 : 풍부한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과 더불어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 부종에 도움이 된다.

- 숙취제거 : 라이코펜 성분과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제거와 속쓰림을 완화시켜 준다.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미국 FDA의 1일 허용 섭취량은 1kg당 4mg이다. 따라서 과다 복용하는 경우 신장손상(이뇨제 역할), 위장장애(설탕알콜)ㅡ 구역질, 구토, 경련 등의 부작용이 있다. 또한 당뇨병환자는 저혈당에, 저혈압(혈관확장제 역할)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스테비아가 내분비 호르몬을 간섭 내분비장애를 가져올수도 있다고 한다.

 

스테비아 토마토 섭취시 주의할 점

- 평소 신장이 나쁜 사람이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을 유발한다.

- 임산부는 가급적 적게 섭취해야 한다.

- 저혈압이 있거나 저혈당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한다.

 

 

(과채가공 스테비아 토마토의 비밀-출처 : 카카오tv)

 

 

 

글을 맺으며....

 

스테비아 토마토는 기존 일반 토마토의 당도를 개선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좋은 점도 많지만 기존 농업인이 쉽사리 스테비아 농법을 적용하기에는 위험이 따른다. 때문에 위험성이 적은 과채가공법을 이용해서 물리적인 변화를 통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부작용을 연구하고 있으나 명확한 근거를 내세우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급적 올바른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한 토마토를 구입,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스테비아를 이용한 다양한 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과연 당도가 높은 것이 우리 건강에 좋은 것인지, 먹는다면 어느 정도가 좋은지 기준을 알아보고 섭취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