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좋은 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격을 올려서 받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운 유통 구조를 지니고 있어 바가지를 쓰기 쉽죠. 타이어는 자동차 소모품 가운데 가격이 높은 편인데요 국산타이어와 수입타이어 교체 가성비 꿀팁을 알아봅니다.
국산 타이어 교체 가성비 꿀팁
국산타이어는 성능면에서 수입타이어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아 비싼 수입산에 비해 국산 타이어 중 가성비 좋은 타이어를 구입하면 됩니다. 가장 저렴하게 국산 타이어를 구입하는 꿀팁은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국산 타이어는 초기에 많은 물량을 주문한 후 남는 물량은 온라인에 덤핑으로 내놓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국산 타이어는 오래된 매물이 없어서 안심하고 온라인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운영하는 곳에서는 가격이 동일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타이어 온라인 구매 방법
다음,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에서 자신 차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와 브랜드명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235 65 17'을 입력한 다음 '금호타이어'를 입력 후 검색합니다. 나타난 결과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면 되겠죠.
※ 온라인 타이어 전문점 'ABC 타이어' 이용시 할인과 이벤트응모가 가능합니다. 주문시 집 근처 타이어 장착점으로 배송이 완료되고 배송완료 문자가 오면 장착점에 방문해서 타이어를 교체하면 됩니다. 다만 장착시 한짝당 5,000원에 해당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 가성비 좋은 국산 타이어 추천
국산 타이어 중 '한국타이어 S1 노블 2', '금호타이어 TA31' 모델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가격 대비 타이어 내구성을 따졌을 때 이 모델들이 그나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입타이어 교체 가성비 꿀팁
수입타이어는 국산 타이어와 달리 유통구조가 다릅니다.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비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인터넷으로 가격을 어느 정도 검색한 다음 오프라인상에서 온라인 가격을 제시, 구입하시면 됩니다. 수입타이어는 덤핑이 없는 반면 경쟁이 치열해 온라인상 가격을 웬만하면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가성비 좋은 수입타이어 추천
미쉐린, 피렐리, 브리지스톤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다른 수입 브랜드에 비해 외국과 국내 가격이 비슷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합리적인 유통구조로 미국에서 30만 원이면 한국 역시 30만 원에 구입이 가능하죠. 이 가운데 미쉐린은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좋아 세단용에 적합합니다. 피렐리는 SUV에 강하고 스콜피온 베르디 올시즌을 추천합니다. 브리지스톤 마일리지가 오래가는 반면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두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 국산 타이어에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중국산 타이어 구입하면 안 되는 이유
중국산 타이어는 온라인 가격 비교가 되지 않고 있어 오프라인상에서 마진이 많은 제품입니다. 마진이 많다는 이야기는 가성비도 떨어지고 내구성 또한 좋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품질에 대한 보증도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 바가지 안 써는 방법
타이어 구입 시 꼭 알아야 할 사항으로 타이어 사이즈와 모델명입니다. 타이어 옆면에 있는 7자리 숫자와 브랜드명을 기억하시고 매장에 들렀을 때 '22년식 그랜저 타이어 얼마예요'라는 식으로 질문하면 바가지를 쓰는 질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질문 시 7자리 숫자와 브랜드 명으로 질문하시면 됩니다. 또한 인터넷상 가격을 꼭 먼저 확인하신 다음에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팁)타이어를 2개만 교체할 경우엔 전륜 후륜 관계없이 후륜을 새 타이어로 교체한 후 교체한 타이어를 전륜으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륜 차량인 경우라도 후륜을 교체하는 이유는 후륜의 조정성 때문입니다. 전륜은 핸들이 있어 조정이 가능하지만 후륜은 조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만 후륜 타이어 트레드가 낮다면 앞과 뒤 4개 모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