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이평선 매매법

by 정오와 자정 2022. 12. 27.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매수가를 나타내는 선으로 기간의 종가를 합친 후 특정 일수로 나눠준 선을 연결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평선을 활용해서 현재의 주가 위치를 비교하고 시간단위의 장단기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시각화함으로써 다양한 보조지표와 더불어 미래 주식을 예측하는 기본적인 도구죠. 후행성이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평선이 중요한 이유는 이평선간의 역학관계를 따져서 에너지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평균선과 차트)

 

 

이동평균선의 성격과 이평선 매매법

 

 

이평선은 평균을 구할 때 계산방식에 따라 단순이평선, 지수이평선, 가중이평선, 기하이평선 등이 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단순이평선으로 초보자의 경우 단순이평선을 완전히 숙지한 후 그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지수이평선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이평선의 성질

 

주가 분석에 있어 이동평균선을 활용하는 이유는 크게 방향성, 지지와 저항, 회귀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이평선의 성질을 지니고 있어 매매에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상승장(강세장)에서는 주가가 이평선 위에서 파동을 거듭하면서 상승하며 이평선이 정배열로 나타난다.

- 하락장(약세장)에서는 주가가 이평선 아래에서 파동을 거듭하면서 하락하며 이평선이 역배열을 나타낸다.

- 횡보장(보합장)에서는 이평선이 이평선과 가까이에서 파동운동을 하며 이평선이 꽈배기 모양을 나타낸다.

- 기간이 길수록 이평선의 신뢰도가 증가하고 유연한 모습을 보이지만 후행성이 강해진다.

- 상숭하고 있는 이평선을 주가가 뚫고 내려가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 하락하고 있는 이평선을 주가가 뚫고 올라가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 주가는 이평선과 가까워지려는 속성이 있다.

- 이평선은 지지와 저항의 성질이 있어 매수와 매도의 신호로 이용된다.

- 가까운 이평선끼리 교차가 발생하면 주가의 조정 또는 상승이 나타나기도 한다.

 

 

2, 각 이평선의 특성

주식시장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00일, 240일..... 등의 이평선을 사용하며 각각의 이평선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평선은 규정화된 기간을 정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목적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적절한 이평선을 차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인시장은 365일 24시간 개장되어 있어 주식시장과 달리 7일, 14일, 30일, 60일, 90일 등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트레이더도 적지 않습니다.

 

- 5일선, 10일선 : , 단기매매선, 1주일 이내의 스윙매매선으로 현주가의 위치와 다른 중장기선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 20일선 : 세력선, 심리선, 생명선으로 20일선의 기울기는 주가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 추세를 알 수 있다.

- 60일선 : 수급선, 중기추세선으로 시세의 연속성을 확인할 수 있어 추세 전환의 기준이 된다.

- 90일선 : 추세선, 전반적인 추세 파악이 가능한 선

- 120일선 :  장기추세선, 경기선(주식은 경기보다 6개월 선행함)

- 200/240일선 : 대세선

 

 

3. 정배열과 역배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이해

 

이평선 배열이 제일 위에 5일선, 10일선, 20일선 순서로 정배열이 되는 경우는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200일선, 120일선, 60일선, 20일선, 10일선, 5일선 순서로 이평선이 배열되면 역배열로 주가는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평선이 얽혀있는 구간은 추세를 만들어가는 혼조세 구간으로 보고 가급적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접한 이평선이 교차되는 경우 골든크로스 또는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게 됩니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평선에서 나아가 장기이평선 순서로 교차되는 것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승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장기이평선이 단기이평선을 넘어서기 위해 교차되는 데드크로스 역시 일시적인 반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하락하기 전에 반등이 발생하지만 결국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골든크로스 :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40일 순서로 교차되면서 정배열을 찾아가는 것

- 데드크로스 : 10일과 5일, 20일과 10일, 60일과 20일, 120일과 60일. 240일과 120일 순서로 역배열을 찾아가는 것

 

상승장에서는 지지구간에서 눌릴 때마다 분할 매수하고 하락장에서는 저항부분에서 가격이 오를 때마다 분할 매도하는 것이 매매의 원칙입니다.

 

 

 

이평선 설정방법과 이평선 매매법

 

1. 이평선 설정방법

이평선 설정은 자신이 이용하는 차트에서 지표를 누른 다음 이동평균선 또는 MA(Moving Average)를 검색한 후 차트에서 활용하고 하는 개수만큼 클릭한 후 각 이평선마다 설정을 통해 기간, 선굵기와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평선 설정 방법)

 

 

2. 이동평균선 매매법이란?

 

매매법 또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사용되는 지표 역시 많지만 여기서는 이동평균선을 주로 이용한 매매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동평균선 단기 추세선은 5일, 10일, 20일, 중기 추세선은 60일, 장기 추세선은 200일 240일 등이 있습니다. 단기 이평선이 올라가면 단기적인 상승을 의미하지만 만약 60일 선이나 200일 선이 하락한다면 중장기적으로 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중장기 추세선 역시 상승한다면 더욱 좋은 시장을 예측할 수 있어 거기에 합당한 매매전략을 짜고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평선은 거래량, 매물대, 추세선만으로도 아주 높은 신뢰도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장단기 1시간봉, 4시간봉, 12시간봉, 이봉, 주봉, 월봉 등 타임프레임에 따른 확인도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스토케스틱이나 피보나치 등 다양한 지표와 함께 더욱 신뢰도를 높여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만큼 이동평균선이 가장 기본적인 매매도구이자 중요한 지표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 이동평균선 종류와 장단점 및 활용방법

 

이동평균선의 종류와 장단점 및 활용 방법

이평선은 일정 기간 동안 종가를 평균 내어 연결한 선으로 주가의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한다. 또한 이평선끼리 모이고 벌어지면서 방향이 전환되고 주가와 멀어지면 가까워

info-time.tistory.com

※ 관련글 보기 : 캔들의 종류와 모양 및 의미

 

캔들의 종류 및 모양과 의미

주식, 코인, 선물, 현물 등 차트 분석을 요하는 투자종목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캔들이다. 차트에 나타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된 캔들이 초, 분, 시간, 하루, 한 주, 한 달, 한 해에 해당하는 주

info-ti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