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캔들의 종류 및 모양과 의미

by 정오와 자정 2022. 11. 20.

주식, 코인, 선물, 현물 등 차트 분석을 요하는 투자종목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캔들이다. 차트에 나타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된 캔들이 초, 분, 시간, 하루, 한 주, 한 달, 한 해에 해당하는 주식이나 코인의 가격과 흐름을 나타내며 이들 캔들 하나하나에 매수자와 매도자의 치열한 심리와 관련 잇슈 등 함유하고 있는 내용과 결과를 유추함으로써 보다 높은 투자 성공 확률을 만들 수 있다.

 

(차트의 캔들 모습)

 

 

캔들의 종류와 의미

 

캔들은 크게 양봉과 음봉으로 구분된다. 매수자가 매도자보다 많으면 주가나 코인 가격이 오르는 상승장으로 양봉을 만드는 확률이 높다. 반면 매도자가 매수자보다 많다면 하락장을 형성 음봉을 만드는 확률이 높다. 또한 거래량이나 시장 심리와 잇슈 등 재료에 따라서 다양한 캔들의 모양을 만들어 내며 이러한 캔들의 모습을 통해 시장 심리와 흐름을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

 

양봉 캔들과 음봉 캔들의 차이

양봉 캔들은 제일 위에서부터 고가, 종가, 시가가 자리하며 제일 아래는 저가가 나타난다. 반면 음봉 캔들은 고가, 시가, 종가, 저가로 나타나는 확률이 높다. 즉 양봉은 시가를 시작으로 주가가 올라가면서 종가가 형성되는 캔들로 투자 시 자산이 늘어나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 음봉은 주가가 내려가면서 종가가 형성되는 봉으로 고가를 제외한 시점이 종가나 저가보다 위에 만들어지며 자산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온다.

 

(양봉과 음봉의 차이)

 

주가는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일봉은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양봉과 음봉이 결정되며, 양봉이라도 시가보다 낮은 저가가 나올 수 있고, 음봉은 시가보다 높은 고가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캔들의 색깔도 변화를 거듭하며 초, 분, 시간, 하루, 한 주, 한 달, 한 해에 해당하는 새로운 차트를 만들어 낸다. 일봉 종가는 주가 흐름에 크게 반영되며 이러한 캔들 속에 전체 시장의 흐름과 변화, 심리 등 다양한 투자 요소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하기에 캔들 하나하나와 연결되는 모습들이 중요한 것이다.

 

기본 캔들의 종류와 형태 및 의미

캔들은 위꼬리, 몸통, 아랫꼬리로 이루어진다. 꼬리가 없는 몸통만 만들어지기도 하고 몸통이 없는 도지형 캔들이 만들어지기도 하며, 긴 윗꼬리나 긴 아랫꼬리를 달기도 한다. 이들 모든 캔들은 저마다 시장의 심리와 흐름을 담고 각종 뉴스와 잇슈를 품고 있기도 한다. 그래서 하나하나의 캔들이 모여 1분 봉부터 1년 봉까지 다양한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1. 몸통만 있는 캔들(장대캔들)의 의미

장대 양봉은 시점에서 아래로 한번도 떨어지지 않고 고가까지 올라간 채 마감한 캔들을 말한다. 가장 좋은 캔들의 모습으로 자산이 그만큼 많이 늘어나는 캔들이다. 이러한 캔들은 다음날도 좋은 흐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강한 호재로 매수세가 강함을 나타낸다.

반면 장대 음봉은 시가부터 저가까지 한 번도 상승이 발생하지 않은 캔들로 다음날 흐름도 좋지 않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세력들이 다 팔았거나 최악의 악재가 떴을 수도 있다. 다음날 주가가 빠질 확률이 높다.

 

(장대캔들)

 

2. 윗꼬리가 있는 캔들의 의미(역망치형 캔들)

역망치형 캔들이라고도 부른다. 가장 학습이 많이 필요한 캔들 모습이다. 양봉의 경우는 시가에서 최고가까지 오르다 매도세가 나와 종가까지 밀린 캔들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세력들의 매집(거래량 동반), 시체(물린 사람)들의 존재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에 결과 또한 다양한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차트를 통한 많은 공부만이 높은 성공 확률을 가져다준다.

음봉의 경우 시가에서 오르다 고가에서 매도 물량이 나온 후 시가보다 낮은 마감을 한 캔들이다. 실망매물이 나온 캔들로 꼬리가 길면 길수록 무서운 캔들이다. 역망치형 캔들은 위치에 따라 유성형 캔들(고점), 역망치형 캔들(저점)이라고 부른다.

 

(역망치형 캔들)

 

3. 아래꼬리가 있는 캔들의 의미(망치형 캔들)

망치형 캔들이라 부른다. 양봉의 경우 시가에서 저가까지 빠졌다 종가까지 올린 캔들로 저가에서 매수세가 붙어 종가까지 올렸음을 보여준다. 이 캔들 역시 종가가 최고가로 마감했기에 다음날 좋은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

음봉의 경우는 저점에서 매수세가 들어온 결과로 시가보다 아래에서 마감을 한 캔들이다. 저점에서 매수가 들어왔지만 여전히 매도세가 강해 다음날 흐름을 기대하기 어렵다.

 

(망치형캔들)

 

4. 도지형 캔들의 의미

십자형 도지라고도 한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비슷한 힘겨루기 결과로 나타나며 추세 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다. 매수세가 유리하면 상승, 매도세가 유리하면 하락을 나타낸다. 고점이나 저점에서 나타나는 캔들로 상황에 따라 유추가 가능하다. 하지만 무조건 고점이라고 매도, 저점이라고 매수해서도 안된다.

(도지형캔들)

 

 

 

이외에 위아래 꼬리를 단 팽이형 캔들도 존재한다. 위치에 따라서 해석되지만 무엇보다 차트는 이러한 캔들이 하나 둘 모여서 전체 흐름을 나타낸다. 또한 거래량이 얼마나 따라주는가에 따라 상승이나 하락의 폭을 추측할 수 있다. 투자자는 무엇보다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한 후 확률이 높은 방향으로 투자를 해야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다음에는 이러한 캔들이 모여서 만든 시장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이평선 매매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