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과 코인 선물 투자를 위한 필수 매매 원칙

by 정오와 자정 2022. 12. 21.

인플레이션, 고금리, 주식과 코인 시장의 끝없는 하락, 부동산 시장의 붕괴..... 대부분의 경제지표가 무너지면서 현금을 쥔 자가 유리한 시장이 되고 있다. 때문에 투자시장에서도 변화의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하락과 상승 모든 방향에 투자가 가능한 선물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선물에 대한 학습 열풍이 불기 때문이다. 어렵다는 선물시장, 올바른 접근과 학습, 자신만의 매매 원칙을 세운다면 좋은 투자시장이 될 수 있다.

 

(비트코인 선물 거래 화면)

 

선물 거래 매매 원칙

 

매매원칙이란 내가 어떤 근거를 가지고 매매를 실행하기 앞서서 해당 매매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자 안전장치의 개념이다. 매매를 하기 전 마인드를 다스리기 위해 한 번씩은 꼭 읽어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 또한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아래는 내가 매매하면서 만들어 본 매매원칙이다.(참고로 직장인임)

 

 

1. 자신의 성향 파악 및 매매 방법 숙달

선물거래는 투자 성향에 있어 초고위험군에 해당한다. 그 속에서도 스캘핑, 단타, 스윙, 장기 투자 등 여러가지 방법 가운데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거기에 적합한 매매 기법을 숙달해야 한다. 소액으로 실전 투자를 통한 경험이 필수이며 학습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승률을 높여야 한다.

 

2. 시드 대비 명확한 투자금과 레버리지 기준 잡기

시드를 잃지 않는방법중 하나는 1 거래에 시드를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 정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실전 연습을 통해 1 거래에 몇 %를 투자할 것인지 명확한 기준을 정해야 하며 이러한 기준은 시드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시드가 작다면 조금은 과감한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시드가 많다면 보다 보수적인 투자금과 레버리지로 시드를 잃지 않는데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스탑로스 설정하기

매매를 하는 이유는 시드를 늘리기 위함이다. 때문에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잃지 않는 매매가 중요하기에 안전장치는 필수다. 스탑로스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다만 어느 정도의 손실을 감수할 것인가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다. 목표가 설정은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될 것이다.

 

4.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습관화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습관화 하는 것이다. 선물거래 역시 물타기가 필요한 시점이 있으며 드물지만 불타기를 하기도 한다. 만약 시드가 100이라면 50은 남기고 50을 가지고 매수를 3~5회 나눠서 매입하는 것이 분할매수다. 만약 볼린저와 RSI를 기준으로 진입할 경우 진입 시 15, 눌림목 20, 중앙선 15의 비중을 두고 매입한다. 매도 시는 진입 후 1차 매도 15, 중앙선 터치 시 20, 마지막 15와 같은 방식으로 분할해서 매도한다. 나머지 50은 만약을 대비한 예비비인 셈이다. 시드가 늘어나면 분할매수 횟수 또한 늘려야 한다.

 

3. 모바일로 매매하지 않기

스마트폰은 PC에 비해 화면이 많이 작은 단점이 있다. 또한 여러개의 화면을 띄울 수 없어 한눈에 많은 정보를 보는 것이 어렵다. 선물거래는 차트를 보지 않고 매매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실수를 줄이고 기회를 높이기 위해서는 컴퓨터 화면을 통해 거래하는 것이 당연하다 할것이다.

 

4. 확실하게 준비되었을 때만 매매하기

매매를 할 시간을 나의 환경에 적합하게 설정해야 한다. 직장인이거나 자영업자 등 본업이 있는 경우엔 업무시간을 제외한 시간에 거래를 해야 할 것이고 전업 투자자라면 24시간  중 필요한 시간에 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일정이 있거나 술을 마시거나 외출 중 틈새 시간을 이용하는 등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거래는 피하는 것이 정답이다.

 

5.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처음에는 시드를 늘리는 것이 대부분 투자자들의 입장일 것이다. 시드가 늘어남에 따라 목표는 변화가 생긴다. 주택자금, 결혼자금, 아이들 학자금 등 다양한 목표가 생기고 승률이 높아지면서 보다 높은 금액을 목표로 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하나의 목표를 세운 후 다음 목표를 준비하는 것이다. 시드가 늘어나면 보다 큰 목표 달성도 충분히 가능하다.

 

 

(비트겟 거래소)

 

구체적인 매매 원칙 세우기

 

사람에 따라 다양한 원칙들을 정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거래에 임하기 전에 꼭 읽어봐야 할 원칙이 제일 중요하다. 이외에 추상적이거나 거래에서 지켜야 할 크고 작은 원칙들이 있다. 이들 원칙은 평소 거래에 있어 상황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 매매 기준들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다.

 

- 기술적 분석 배우기

- 명확한 진입과 청산 근거 만들기

- 한번에 다 투자하지 않기(몰빵 하지 않기)

- 추격매수하지 않기

- 포모, 페닉셀에 흔들리지 않기(급등과 급락에 대응할 수 있는 원칙 필요)

- 모든 거래는 초심으로 하기

- 시장가 거래 자제하기(뇌동매매 방지)
- 뇌동매매 하지 않기

- 매매일지 적기
- 실패한 매매 복기하기

-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 자금 관리 원칙 정하기

- 리스크 관리 원칙 정하기

...... 등

 

※ 선물거래 자금관리 리스크관리가 수익을 좌우한다

 

이 외에도 거래 방법이나 사람, 직업, 환경에 따라 다양한 매매원칙을 세울 수가 있다. 또한 자신의 매매스타일이나 좋아하는 거래 방법에 따라 그것에 적합한 매매원칙을 세울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시드가 유지되어야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고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승률(수익)을 높일 수 있는 자신만의 기법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러한 매매원칙은 선물과 현물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