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info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와 선택 요령

by 정오와 자정 2019. 3. 13.

봄철만 되면 반복되는 미세먼지와 황사....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한다.

건강을 위하자면 실내에 머무는 것이 가장 좋지만 학교도 가야하고 직장에 출근도 해야하니 방법이 없다.(?)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울리면 정부가 관련 기관은 외출시 마스크를 꼭 하라고 권하는데 과연 마스크가 능사인지 의문스럽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는 다양하다. 

자신의 활동에 적합한 마스크는 어떤 것이 좋은지 알아본다.






미세먼지 기준과 마스크 선택 요령


우리나라가 한참 공업화로 발전을 구가할때 미세먼지 수준은 얼마였을까?

1986년 기준으로 보면 지금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당시엔 환경에 대한 관심이나 규제 정도가 약했고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그다지 높지 않았었다.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미세먼지(10㎛)와 초미세먼지(2.5㎛0로 구분한다. 마스크 성능을 규정하는 기준은 KF(Korea Filter) 단위로 마스크가 얼마나 작은 입자까지 걸러내는지를 말해준다. KF80은 0.6㎛ 미세입자를 80%까지 걸러주며, KF94 또는 KF99는 0.4㎛ 미세입자를 94%, 99%까지 걸러주기 때문에 숫자가 높을수록 초미세먼지를 잘 걸러준다. 하지만 그만큼 숨쉬기가 불편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평소 심장질환이나 호흡기 관련 질환자라면 숫자가 높은 것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


미세먼지 구입시 두가지만 명심하면 된다.

하나는 의약외품이란 문구가 들어가 있어야 하고, 두번째는 KF단위 기준이어야 한다.

이 외에 마스크 착용시 호흡이 불가능하고 일회용이란 단점을 보완한 고급형 마스크가 출시되고 있으며, 직업이나 야외활동에 적합한 마스크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KF 단위 마스크


KF 단위 마스크는 KF80 이상이면 초미세먼지를 걸러주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스크다. 가격이 저렴한 반면 호흡이 나쁘고 1회용이란 단점이 있다.





숨마스크


숨마스크는 N95필터를 사용해서 만들어졌다. N95필터는 공기에 떠다니는 미세먼지와 분자를 95% 이상 걸러주는 최상위 필터마스크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하부기관인 국립산업안전보건원이 인증한 마스크로 미국과 중국 두 국가에서 인증받아 한국에서는 별도의 인증절차를 밟지 않았다. 5단 접이식 설계를 통해 코끝, 입술과 마찰이 없어 대화를 하거나 생활시 마스크가 돌아가지 않아 안정적인 착용이 가능하다.





필터교환식 에어글 마스크


1회용 소모성 마스크가 싫다면 필텨교환식을 고려해보자.

에어글 마스크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3주~5주간 사용이 가능하며, 연속 사용시엔 최대 100시간이 되면 필터를 교환해 줘야 합니다. 필터는 외부마스크를 통해 대형 유해 먼지입자를 걸러내고 PCO 코팅필터와 HEPA 필터를 통해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피부 안전 필터를 통해 피부 터러블을 방지한다. 성인용과 유아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소형, 중형, 대형이 있습니다.





6(식스)마스크


마스크로 호흡이 불편하고 마스크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다면 6마스크를 사용하자. 6마스크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답답함과 불편함을 없애고 1회용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함은 물론 유해물질가 오존까지 걸러주는 마스크다.





에어리넘 에어 필터 마스크 2.0


5중 레이어 필터를 이용란 애어리넘 에어 필커 마스크 2.0은 식약처에서 분진 등 포집효과에서 98% 이상임이 인증되었다.

김서림방지 기능은 물론 마스크 자국이 나지 않도록 설계되어 착용감이 편안함은 물론 최적의 항균처리와 내구성있는 폴리진 마감재, 가스를 여과시켜 냄새를 줄여주며, 1차 전기 충전층은 큰 입자를 잡아주고 꽃가루 및 알레르기 물질을 걸러준다. 2차 전기 충전층은 초미세먼지 및 박테리아를 걸러주고, 내부 마감재는 부드럽고 피부 친화적인 마감재를 사용했다. 필터 수명은 평균 100시간, 개봉후에는 15일 정도의 수명을 지니고 있다.






도부 마스크


세계가 인정한 국내 마스크업체로 산업용으로 개발되었다. 안면부에 배기밸브가 부착되어 있어 사용시 습기가 맺히는 단점을 보완해 김서림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밸브에 카본활성탄이 첨가되어 착용시 발생하는 미량의 냄새제거가 가능하다.




나노 황사방역마스크


전세계 최조로 생산된 나노 마스크는 나노필터로 만들어진 마스크다. 나노(㎚) 단위는 머리카락 크기의 1/100,000 크기로 나노 크기의 섬유를 일반 섬유에 부착하여 만든 필터다. 때문에 초미세먼지를 99.9까지 걸러주는 대신 통기성이 뛰어나고 물리적으로 먼지를 걸러주기 때문에 물에 젖거나 다시 사용해도 효능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어반에어 시스템 마스크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마스크 선택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직업이나 활동성 외에 호흡기질환의 유무를 따져서 호흡이 힘들지 않는 마스크를 고르는 것이다. 미세먼지에만 집중할 경우 자칫 마스크 착용으로 발생되는 부작용을 간과하기 쉽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새로운 진단시약으로 확진과 대응 빨라진다

우환폐렴 증상과 현지 치료법 및 전문가가 말하는 예방법 

※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https://info-time.tistory.com/43

댓글